마포구, "공동주택 관리운영 투명성과 합리성 확보...운영 및 관리주체 교육"

온혜성 | 기사입력 2018/12/21 [10:02]

마포구, "공동주택 관리운영 투명성과 합리성 확보...운영 및 관리주체 교육"

온혜성 | 입력 : 2018/12/21 [10:02]

 

▲ 마포구의 공동주택 운영 및 관리주체 교육을 받고 있는 마포구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주민들     © jmb방송

 

[jmb방송=온혜성 기자] 마포구(구청장 유동균)가 아파트 비위를 사전에 예방하는 등 공동주택 관리운영의 투명성과 합리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「2018년 공동주택 관리운영 메뉴얼 및 감사 사례집」을 발간, 지역 내 모든 공동주택에 배포한다고 밝혔다.

 

구는 지난 2017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지역 내 아파트 단지 8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관리실태 감사결과와 주요 지적사항을 이번 사례집에 담았다고 전했다.

 

또한, 예산․회계와 공사․용역, 입주자대표회의․관리규약․선거관리위원회, 장기수선․시설관리 등 분야별 국토교통부 질의회신 사례를 수록하여 공동주택 관리운영 주체의 합리적이고 투명한 관리 운영을 돕도록 했다.

 

구는 사례집을 마포구 주택과 홈페이지(www.mapo.go.kr/CmsWeb/dept/jutaek)에 게시하여 누구나 쉽게 내려 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. 또, 마포 지역 공동주택 212개 단지의 입주자대표회의 등 관리주체에게 배부하여 정보를 공유한다는 방침이다. 

 

한편, 구는 아파트 주민이 서로 믿고 더불어 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매년 공인회계사와 기술사 등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감사반을 편성하여 지역 내 공동주택의 관리 실태에 대한 감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.

 

구관계자는 “감사결과 주요사항과 지적 사례를 모아 사례집으로 발간한 것”이라며 “모든 공동주택에 전파하여 투명하고 합리적인 공동주택 관리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겠다”고 말했다. 

 

유동균 마포구청장은 “적합한 예산, 회계 방법은 물론 관리비 비리 등으로 생길 수 있는 주민 간 갈등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”며, “아파트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린다”고 말했다.

 

<이메일 : khh9335@hanmail.net>
광고